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바이낸스 거래소

바이낸스 선물거래 꿀팁 펀딩비

바이낸스 선물거래 꿀팁 펀딩비

오늘 10월 4일 텔레그램에 공유한 펀딩비(펀비, 펀딩피)를 활용한 바이낸스 선물거래 꿀팁을 소개합니다. 예시 코인은 LITUSDTPERP입니다.

펀딩비(funding fee)

펀딩 비율은 무기한 계약 가격과 현물 가격의 차이를 기반으로 계산된 롱 또는 숏 트레이더에게 정기적으로 지급되는 금액입니다.

시장이 강세일 때 자금 조달 비율은 양수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무기한 계약을 롱 포지션 거래자는 상대편 숏 포지션 거래자에게 자금 조달 수수료를 지불합니다.

반대로, 시장이 약세일 때 자금 조달 비율은 음수가 될 것입니다.

여기서 무기한 계약 숏 포지션 거래자는 롱 포지션 거래자에게 자금 조달 수수료를 지불하게 됩니다.

정리하면, 펀딩비 양수 >> 롱포지션이 펀딩비 부담 >> 숏 포지션이 펀딩비를 받는다

펀딩비 음수 >> 숏 포지션이 펀딩비 부담 >> 롱 포지션이 펀딩비를 받는다.

이걸 응용하면,

펀딩비 양수 >> 펀딩비를 받기 위해 숏 체결 우세 >> 가격 하락

펀딩비 음수 >> 펀딩비를 받기 위해 롱 체결 우세 >> 가격 상승

바이낸스 선물거래 - preference - notification - funding fee trigger 0.25%로 알림을 켤 수 있습니다.

펀딩 비율 요금 비율을 0.0001%~0.75% 사이에서 사용자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기본값은 0.25%로, 예상 펀딩 비율 요금이 0.25%에 도달하면 알림을 받게 됩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바이낸스 펀딩비 지불 간격은 오전1시, 오전 9시, 오후 5시입니다.

따라서 카운트 다운 직전일수록 펀비가 특히 1% 이상 차이날 경우 가격 변동성이 큽니다.

더따리 사이트를 통해 '실시간 펀딩비율'을 보고 바이낸스 선물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LIT, LINA, 1000LUNC 루나클래식 정도가 펀딩비를 활용하여 선물거래 할 수 있겠네요.

물론 위 이미지를 보면 바이비트가 더 펀비가 많은데요.

코인마켓캡에서 거래량 비중을 보고 거래량이 가장 큰 거래소에서 선물거래를 하면 되고 대체로 바이낸스를 선택하면 됩니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메이저 코인의 경우 비트겟,

바이비트 등 어떤 거래소를 이용하나 괜찮은데 급등락이 반복되는 시총이 적은 알트코인의 경우 바이낸스 거래소를 이용하세요.

 

바이낸스

바이비트

바이낸스, 바이비트 LITUSDTPERP 오더북이고요.

바이낸스는 호가틱당 몇만 단위라면 바이비트는 몇천 단위입니다.

선물거래 증거금, size가 클수록 바이낸스 거래소를 이용하는 것이 슬리피지를 줄이는 데 더 유리합니다.

시장가로 던져도 충분히 합리적인 가격에 거래가 체결되거든요.

10월 4일 오후 4시 20분쯤 -1.8% 음펀비를 보고 LIT 롱 포지션 체결합니다.

오후 5시가 지나면 롱 포지션 트레이더는 자신의 size x 펀비 만큼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1만달러라면 180달러를 벌 수 있습니다. 현재 환율 기준 원화로 25만원입니다.

여기에 빨리들어갈수록 포지션 수익도 거둘 수 있죠.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카운트 다운까지 28분 남았네요. 가끔 저렇게 음봉이 뜨기도 하는데. 이때 선택을 합니다.

1) 롱 포지션 익절한다.

2) 숏 포지션을 추가로 체결하고.

롱 포지션은 진입가 또는 반절 부분에 스탑로스를 건다(hedge mode 설정)

4시 50분부터 하락이 시작되었고. 5시에 거래량이 터지면서 음 펀비 노리고 상승한 만큼 다시 내려갔습니다.

※ 펀딩비 먹는 것보다는 트레이딩 수익이 더 낫다고 보는 입장이라 줄때 언제든지 튈 준비하시고요.

 

※ 2번 전략의 경우 미리 숏 포지션 들어간 걸로 숏 수익도 거둘 수 있습니다.

 

대신 음펀비를 지불하기 싫다면 그전에 숏 포지션을 청산해야겠죠.

 

생각과 달리 더 오를 경우 카운트다운 이후 숏을 추가로 물타기하면 됩니다.

 

롱 포지션을 홀딩했기 때문에 롱 포지션으로 펀딩비 + 트레이딩 수익이 계속 나거든요.

알트코인은 1000불 증거금으로 최대 1만불 size 정도로만 선물거래 하시고 그 이상은 하지 마세요.

 

처음엔 벌어도 마지막에 잃으면 0으로 돌아가는게 선물거래입니다.

롱 포지션 익절 - 익절 수량 만큼 숏 포지션 체결

숏 포지션 익절 - 익절 수량 만큼 롱 포지션 체결

이렇게 이해하면 됩니다.

따라서 펀딩비 카운트 다운이 끝나면 롱 포지션 트레이더는 펀딩비를 먹었기 때문에 익절을 할테고 그러면 숏이 들어갑니다.

매도압박에 따라 가격 하락할 가능성이 크죠.

다만 여전히 LITUSDTPERP가 음펀비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가격 급락은 어느 정도 방어할겁니다.

펀딩비 카운트다운 이후 거래량은 거의 죽었네요.

LITUSDT 이런 코인은 펀딩비 카운트다운 직전에 선물거래 해보고 청산하는게 베스트라고 보고요.

저는 펀딩비를 먹는 것보다는 트레이딩 수익이 나아서 이걸로 돈 법니다.

선물거래 트레이딩에 의한 손실을 최소화하고 싶은 경우 거래소 간 펀딩비 차이를 이용하여 각 롱, 숏 포지션을 취하고 펀비 차이만큼 수익을 내기도 합니다.

숏 포지션 청산은 주의해야 하므로 되도록 마진거래 공매도를 이용하고. 저배율로 하는게 좋을거에요.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TIP]

비트겟 : 오전0시, 오전8시, 오후 4시

FTX : 매시간마다 펀비 정산

펀비, 갭매매 역시 많은 유저가 붙을수록 먹을게 적기 때문에 공개 채널에 소개하긴 어렵긴 합니다.

LINA코인을 예로 들면

1) FTX 거래소 숏 포지션 체결 펀비 -0.5312%[실제로는 1시간 0.0664%]

2) 바이비트 롱 포지션 체결 펀비 -1.3%

동일 물량 시세 변동은 롱/숏 양방에 의해 0으로 상쇄되고.

8시간마다 0.7688%만큼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1만불인 경우 8시간마다 약 77불 수익입니다.

펀비, 갭매매는 투자금이 클수록 수익금이 크기 때문에 하락장에 안정적으로 돈 버는 수단으로 자주 활용됩니다.

바이낸스 선물거래 꿀팁 정보가 도움이 되었다면 제가 운영하는 텔레그램이나 단톡방도 이용해주세요. 블로그보다 소식이 빠릅니다.

펀비작, 현선갭, 김프따리 등을 하려면 해외 거래소 계정을 가입, KYC 완료하여 거래소 기능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매매는 안 하고 아비트라지 쪽으로만 알아보셔도 됩니다.

여전히 코인으로 돈 버는 아이디어가 있기 때문에 궁금하다면 제 텔레그램을 방문해주세요.

국내 포털에서는 다루지 않는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