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바이낸스 거래소

바이낸스 마진거래 선물거래 방법 설명

바이낸스 마진거래 선물거래 방법 설명

 

가상화폐의 장점(?)은 주식에 비해 레버리지 사용이 용이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국내/해외 주식의 선물거래 시스템처럼 따로 교육 이수가 필요하다던가 제한사항이 많지 않은게 장점이죠.

 

물론 접근성이 쉬운만큼 함부로 투자하다간 큰일이 날수도 있지만,

이러한 하락장에는 기본적으로 알고가셔야 할 사항이 바로 선물거래(마진거래)가 아닌가 싶습니다.

 

대표적으로 가상화폐의 선물거래는 'Margin''Futures'로 나뉘는데요.

 

금일은 바이낸스 마진거래/선물거래의 뜻과 방법에 대해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현물과 선물의 차이를 우선적으로 아셔야 합니다.

 

둘은 별개로 진행되며 전자는 일반적으로 독자님들이 아시는 평범한 투자입니다.

가령 단순히 이더리움을 10개 구입하셨으면 이는 현물 매수가 되겠죠.

 

이더리움의 가격이 하루에 5% 올라가면 내가 투자한 금액에서 5%의 수익이 나고,

가격이 5% 내려가면 내 투자금에서 5%의 손실을 봅니다.

그러나 선물은 '미래'의 시세를 예측하여 진입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정해진 만기일이 있고 이 만기일이 지나면 모든 포지션이 청산되는데요.

 

그래서 전통금융의 선물시장은 대략 3개월마다 포지션을 새로 잡아줘야 하는데

코인선물은 이런 불편함을 없애고 만기일이 없는 '무기한선물거래' 위주로 되어 있습니다.

 

더불어 레버리지 배율을 투자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어서 거기에 따른 유동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조금 더 이해하기 쉽게끔 직접적인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얼마 전에 급등했던 알트코인 중 하나인 UNFI입니다.

(매수하지 마세요..!)

보시면 해당 가상화폐는 순식간에 41.794불까지 올랐습니다. 이는 현물 기준입니다.

그러나 Futures에서는 약 44불까지 급등했습니다.

레버리지로 인해 순간적으로 더욱 많은 돈이 들어오다보니 현물과는 살짝 다른 움직임을 보였던 것입니다.

물론 현물과 선물의 차익 거래때문에 결국에는 가격이 비슷하게 맞추어집니다만,

잠시동안은 이렇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저때 UNFI 코인 현물을 매수하고 선물을 매도하면 현물과 선물의 갭 차이를 무위험으로 먹을수도 있었겠죠.

 

이를 현선갭 투자라고 합니다. 물론 이런 기회가 항시 있는게 아니다보니 일반적이지는 않아요.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이 정도면 전반적인 느낌은 이해하셨으리라 보고 바이낸스 마진거래 뜻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독자님들이 항상 코인을 매매하려 할 때마다 이런 식으로 X배율이 적혀있는 것을 보셨을 텐데요, 이는 대출과 유사합니다.

선물 레버리지는 그냥 말 그대로 배율을 통해 투자한다면 바이낸스 마진거래는 본인의 달러(USDT)를 담보로 돈을 빌리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빌린만큼 갚아야 하며 대출과 동시에 시간당 이자가 적용됩니다.

그리고 마이너스가 커지게 되면 청산당하게 됩니다.

 

선물과 비슷하게 들리지만 엄연히 현물 시장이며 배율의 최대치가 훨씬 낮으므로 사뭇 다르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강조드리지만 Margin은 대출입니다..!

지금부터는 바이낸스 마진거래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먼저 마진 메뉴로 들어가줍시다.

2. 전송 버튼을 터치해주세요.

3. USDT를 현물 -> Margin으로 옮겨줍시다.

이후 마진 계좌에 달러가 입금되었으면 거래를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Margin이 아닌 Futures를 선택할경우 일반적인 선물투자를 하실 수 있는데요.

 

마진(Margin)은 코인을 증거금으로 선물거래를 하는 시스템입니다.

 

예시를 들어 비트코인을 증거금으로 비트코인 롱 숏에 베팅이 가능한데,

수익이나 손실 역시 USDT(테더)가 아닌 베팅한 코인으로 지급받습니다.

마진거래의 경우 1BTC를 증거금으로 10배 레버리지를 통해 10BTC어치 매수를 잡고,

코인 가격이 5% 올라간다면 +0.5BTC만큼의 수익을 얻을 수 있겠죠.

이럴경우 BTC 자체의 가격 상승분과 더불어, 마진 포지션으로 인한 코인 갯수까지 늘어나게 됩니다.

즉 이중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건데 이는 상승장에서 이익이 극대화됩니다.

반면 하락장에서는 BTC를 증거금으로 숏포지션에 베팅하고,

베팅이 성공해 BTC의 갯수가 늘어나더라도 비트코인 자체 가격이 하락한다면 수익이 줄어들겠죠.

따라서 상승장 혹은 반등장에서는 마진거래를 하는게 좋아요.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Futures 선물거래는 마진거래와는 반대로 USDT를 증거금으로 삼기때문에,

이러한 복잡한 사항이 없어지고 단순히 가격 상승/하락에만 베팅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보통은 선물거래를 하시는분들이 많아요!

다시 마진거래 방법으로 넘어가보겠습니다.

여기서는 교차(격리) 개념만 숙지해두시면 되겠습니다.

격리(Isolated)는 본인이 투자한 코인이 증거금삼아 진행되는 투자 방식입니다.

 

반면 교차(Cross)는 독자님의 마진 계좌 전체가 증거금이 됩니다.

후자의 장점은 여러가지 크립토가 상승할 때 더욱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만 단점으로는 연쇄 청산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이낸스 마진거래를 처음해보시는 분들은 반드시 격리로 하시길 바랍니다!

매수를 완료하셨다면 지갑에 코인이 들어와있겠죠.

 

화면의 상단에서 부채 및 자산 총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담으로 BNB 코인을 갖고 계시면 수수료의 10% 할인이 되기 때문에 트레이딩을 자주 하시는 분들은 어느 정도 븐브를 구비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구입한 BNB코인은 Spot 계정이 아닌 마진지갑이나 선물지갑에 넣어두셔야 합니다!)

또한 거래소에 가입하기 전 초대코드를 이용해 수수료를 절감받을 수 있는데요. 수수료 20% 할인 코드와,

바이낸스와 바이비트 거래소의 수수료 비교 글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다음으로, 독자님이 갖고 계신 코인을 선택하시면 상세 내역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레버리지를 통해 대출을 원하시거나 혹은 하셨다면 차용/상환 메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위에서 설명드렸지만 바이낸스 마진거래는 엄연히 현물이기 때문에 지갑간 전송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당부드리자면 마진거래는 정말 사악하게도 시간당 이자가 붙습니다.

예시를 기준으로 1시간에 0.00125%이므로 100시간(약 4일)에 0.125%가 됩니다.

그러니 너무 길게 갖고 가시면 이자에 따른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런 점도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해당 마진거래는 스냅샷 이벤트 등이 있을 때,

헷징숏으로 사용하기 좋아요. 이자가 그렇게 높지만 않다면 말입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