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바이비트 거래소

바이비트에서 업비트로 입금 출금

바이비트에서 업비트로 입금 출금

암호화폐를 거래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거래소 간의 이동이 필요하게 됩니다.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은 쉬운 일이지만 거래소 간 입출금을 해보지 않은 분들에게는 네트워크,

주소, 태그 등과 같은 용어가 생소하기 때문에 입출금을 하는 것 자체가 부담스러운 분들도 계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암호화폐 시장은 기존 금융시장과는 조금 성격이 다르게 거래소마다 암호화폐의 가격 차이가 있고,

특히 국내와 해외 거래소 사이에는 프리미엄이라는 가격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입출금 서비스를 이용해보지 않고 단순히 국내 거래소에서 사고 파는 것만 경험해본다면

암호화폐 시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국내 거래소 가운데 가장 큰 업비트와 해외 거래소 바이비트 간의 입금 및 출금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 번 해보면 어렵지 않으니 천천히 따라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바이비트 거래소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바이비트 거래소는 암호화폐 거래소 가운데 거래량이 5위에 해당하는 제법 크고 신뢰할 수 있는 거래소 중 하나입니다.

 

최근에 투자 시장의 분위기가 좋지 않기 때문에 암호화폐 시장 분위기도 좋은 편은 아닙니다.

 

그래서인지 바이비트 거래소에서는 현물 거래 시 수수료가 무료인 점도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자금세탁방지를 위해 트래블룰 제도가 시행되었습니다.

 

트래블룰 제도란 암호화폐를 입금 및 출금을 할 때 가상자산사업자(VASP)가 송수신자의 정보를 확인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입금과 출금을 하는 거래소에 암호화폐를 보내고 받는 사람이 동일한지를 증명하기 위한 제도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업비트에서는 100만원 이상으로 발생하는 입출금 서비스에 대해 VV(베리파이바스프) 트래블룰 솔루션 연동 거래소,

VV 계정주 확인이 가능한 거래소, 등록된 개인지갑 주소에 한해 출금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원화를 기준으로 100만원 미만이면 입출금 시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100만원 이상일 때는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이 동일한지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쳐 입출금이 진행됩니다.

바이비트 거래소의 경우 해외 VASP로 계정주 확인 서비스를 통해 입금 및 출금이 가능합니다.

 

계정주 확인 서비스란 업비트에 등록된 한글 또는 영어 이름, 생년월일 정보와

바이비트에 등록된 정보의 일치여부를 확인해서 일치하면 정상적으로 입출금이 이루어지는 서비스입니다.

 

그래서 100만원 이상을 거래하기 위해서는 업비트와 VV 계정주 확인이 가능한 리스트에 있는 바이비트 거래소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업비트 to 바이비트 입금 및 출금 방법

우선 업비트에서 바이비트로 입금 및 출금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업비트를 기준으로 보면 출금, 바이비트를 기준으로 보면 입금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죠.

무언가를 보낼 때는 송신하는 곳과 수신하는 곳이 있기 마련이니까요.

일반적으로 비트코인, 이더리움을 입출금 하는 것은 높은 수수료 부담과 느린 속도 때문에 리플 등의 암호화폐를 이용합니다.

여기에서는 리플(XRP)을 이용해 입금 및 출금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업비트에 먼저 접속을 합니다.

하단의 메뉴에 입출금 메뉴가 있는데, 여기서 리플을 선택합니다.

XRP 입출금 화면이 나오는데 업비트에서 바이비트로 리플을 출금할 것이기 때문에 출금하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여기에서 리플을 출금하기 위한 수량을 선택합니다.

 

업비트에서 리플을 출금할 때는 출금 수수료가 1XRP가 소요되고 이는 현재 가격으로 보면 700원 정도가 되어 저렴하게 출금을 할 수 있습니다.

 

출금 수량을 선택했다면 어디로 보낼 것인지 주소와 태그를 입력해야 합니다.

 

여기서 가져올 주소와 태그는 바이비트 거래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이비트 거래소의 입장에서는 리플을 입금 받는 것이기 때문에 Deposit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면 XRP 네트워크에 대해 지갑의 주소, 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소와 태그를 모두 복사해서 업비트에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개인 지갑은 주소가 모두 상이하지만,

거래소의 경우 사용자마다 주소는 동일하고 태그로 사용자를 구분하는 곳도 있기 때문에 주소와

태그를 모두 복사해서 붙여넣어야 한다는 점 꼭 잊으시면 안됩니다.

이렇게 제대로 붙여넣었다면 업비트에서는 출금이 잘 되었다는 메시지를,

바이비트에서는 입금이 잘 되었다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이비트 to 업비트 입금 및 출금 방법

이제 한번 해보셨다면 어느 정도 이해가 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바이비트에서 출금을 하면 업비트에서는 입금을 받는 것이 됩니다.

그러므로 업비트에서 내 리플에 대한 주소와 태그를 알아야 바이비트에서 전송을 할 수 있는 것이죠.

이번에는 반대로 바이비트에서 Withdraw를 선택합니다.

마찬가지로 주소와 태그를 입력해야 하는데,

저는 기존에 업비트로 보냈던 이력이 남아있어 주소가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주소와 태그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바이비트에서 업비트로 리플을 전송하신다면,

업비트에서 리플 입금하기를 선택하신 다음 내 지갑의 주소와 태그를 같이 복사해서 바이비트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

 

이후에 제대로 붙여넣었다면 바이비트에서는 출금이 잘 되었다는 메시지가,

업비트에서는 입금이 잘 되었다는 메시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업비트와 바이비트 거래소를 통해 서로 입금과 출금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모든 거래소가 유사하기 때문에 한번 해보시면 다음부터는 어렵지 않게 입출금을 할 수 있을겁니다.

 

그럼 도움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